<일곱 개의 연못과 빗방울 몇 개>의 일부, 2017, 머즐린, 스테인리스, 타마린드 나무, 천연염료, 탈와갤러리 제공 추상적이고 유기적인 형태의 대형 설치작품으로 알려진 인도 출신 작가 란자니 쉐타르(Ranjani SHETTAR, 1977- )의 신작을 선보인다. 환경오염으로 인해 위험에 처한 인도의 자연에서 영감을 받아 밀랍, 천연염료, 나무, 천, 스테인리스, ...
헨리 쿠에코, 달리는 개, 1993, 캔버스 위 아크릴, 130×162cm지난해 팔레스타인현대미술관의 소장품을 미리 선보여 많은 관심을 받았던 전시에 이어 두번째 기획으로 클로드 비알라, 로베르 콩바, 라시드 코라시 등 20여 명의 작가가 새롭게 기증한 50여 작품을 선보인다. 팔레스타인과 주변 국가의 모호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팔레스타인현대미술관이...
북경소년궁(北京少年宮), 1956, 23.5×40.5cm관산웨(關山月, 1912-2000)는 신중국 성립 초기 신중국화 개혁의 중요한 인물이자 영남화파의 대표 화가이다. 전시는 그가 4-50년대 국내외에서 제작한 사생작품 64점을 선보이며 특히 25점은 베이징에서의 새로운 생활에 대한 예민한 관찰을 반영하고 있다. 이 작품들은 20세기 중기 중국 강산의 면모와 인문 경관을 ...
푸른 팔걸이 의자에 앉은 소녀, 1878, 캔버스에 유채, 워싱턴 DC 내셔널갤러리프랑스 출신 미국 작가로 1874년 살롱전에서 드가의 눈에 띄어 파리에서 인상파 작가들과 정기적으로 전시를 한 메리 카사트(Mary CASSATT, 1844-1926)의 회고전이다. 실험적 방식으로 접근한 초상화에 뛰어났으며 인상주의와 일상을 묘사하는 화가들에게 영향을 받아 사적인 공간...
엘레오노르 팔스, 체력 회복인간 존재에 관한 전문가인 예술가와 이론가 15여 명의 작품을 전시, 콘퍼런스, 퍼포먼스, 프로젝션 형식으로 구성한 그룹전이다. 전시는 벽의 비물질화, 붕괴 이후 인간의 재구성, 행운을 가져오는 부적으로 구성된다. 전쟁이나 사고 이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은 역경의 충격에서 살아남아 새로운 현...
꿈, 1932, ⓒ피카소/DACS 런던 2018100여 점이 넘는 회화, 조각, 드로잉들과 함께 피카소의 가족사진들을 공개하여 좀처럼 보기 힘든 그의 개인적인 삶을 살짝 엿볼 수 있다. 20세기 영향력 있는 작가들의 삶에 있어 매우 강렬하고도 창조적인 시기였던 1932년, 닷새 만에 제작한 피카소의 연인 마리-테레즈 월터가 등장하는 특별한 그림 3점이 처음으로 공개되었...
베드로의 대화, 1545, 캔버스에 유채틴토레토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진 야코포 로부스티(Jacopo ROBUSTI, 1518-94)는 베네치아파에 속하는 중요한 르네상스 화가 중의 한 명이다. 본 전시는 틴토레토의 탄생 500주년을 기념하는 전시로 작가 인생에 있어서 초반 15년 동안 그려진 작품들을 선보인다. 이는 유년기의 작품으로, 보존된 작품 중 가장 오...
릴리, 캉 구치소의 수감자, 2016, ⓒOlivia GAY올리비아 게이(Olivia GAY, 1973- )의 작업은 칼레의 창녀, 쿠바의 매춘여성, 캉 감옥의 수감자 또는 프로방스 생막심 수도원의 수녀와 같은 직업적 맥락에서 뿐만 아닌 사적인 환경에서 본 여성에 대한 표현으로, 자발적 혹은 의도치 않게 사회 속 소외된 여성 인물을 다룬다. 찰나의 순간과 충격적인 이미지를 선호...
자화상, 1928일본인의 뿌리를 갖고, 서양의 고전주의를 존중하며 독특한 캐릭터를 창조했던 후지타 쓰구하루(Tsuguharu FOUJITA, 1886-1968)의 사후 50주년을 맞아 몽파르나스에서 활동했던 시기의 작품을 소개한다. 그의 작업에 자주 등장한 여인, 고양이, 정물, 어린이, 자화상과 더불어 피카소, 모딜리아니, 브랑쿠시, 드렝, 자드킨 등과 교류...
라파: 검은 금요일, 2015, 디지털 이미지런던 골드스미스대에 기반을 둔 독립 연구기관 ‘법의학적 건축’의 전시로, 이는 기관의 이름일 뿐만 아니라 건축, 저널리스트, 법률 및 정치, 이론적 시험과 실제적 적용을 아우르는 수사 관행의 한 형태이다. 최근에는 전쟁 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들과 군사분쟁 밖의 정치적, 인종적 동기로 인한 폭력과 살인 등 국가...
레이몬드 드파르동, 1981년 8월 5일 뉴욕, «뉴욕 통신원» 시리즈, 유럽사진의 집 컬렉션, 파리장뤼크 몽테로소(Jean-Luc Monterosso, 1947- )는 1980년대에 뉴욕에서 MoMA의 사진수집가이자 큐레이터인 존 잘코브스키를 만났다. 그가 현대 프랑스 사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자, «그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대답을 들었다. 그로부터 30년이 지나, 유럽...
젊은 여자들이 앉고 서서 ‘아니오’라고 말한다, 2015, 퍼포먼스 기록물, ⓒ손드라 페리미국 작가 손드라 페리(Sondra PERRY, 1986- )는 비디오, 미디어, 설치, 퍼포먼스를 통해 흑인 정체성, 디지털 문화, 권력과 구조의 교차점을 탐구한다. 또한, 자신의 개인사를 출발점으로 흑인, 흑인 여성,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전통유산을 연구하였다. 블루 스크린 기...
남부 깊숙히, 무제(상처입은 나무), 1998, 젤라틴 실버 프린트, 워싱턴D.C국립미술관 제공 몽환적이고 때로는 공포스러울 정도로 아름다운 사진작품을 통해 인간의 존재론적인 문제(욕망, 죽음, 가족의 연대, 기억, 대자연의 초연함)를 탐구해 온 샐리 만(Sally MANN, 1951- )의 개인전이다. 전시 주제는 미 남부지방의 역사, 문화, 정서로 남부 특유의 ...
전시 전경, LA현대미술관 제공LA현대미술관이 위치한 그랜드 가에 레지던시 참여 작가 로렌 핼시(Lauren HALSEY, 1987- )가 장소 특정적 작업을 전시한다. 일정 기간마다 계속 변화하는 이 설치 작업은 마치 꿈속에 나올 것 같은 동굴같은 조형물 속에 관객이 들어가서 머무르거나 자유롭게 탐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작가에게 이 공간은 LA 토박이 흑인으로...
노란 오각형, 2017자연에서 채취한 나뭇잎, 씨앗 등을 재료로 작업을 하는 독일 작가 크리스티아네 뢰르(Christiane LÖHR, 1965- )의 개인전이다. 작고 부서질 것 같은 줄기들로 이루어진 <작은 반구 지붕>(2017), 씨앗을 모아 구름의 부피를 연상시키는 <씨앗구름>(2018), 무심코 긁어모은 잎들의 모임 같지만 자세히 보면 피라미드 형태로 쌓인 부...
코에다 하우스(COEDA HOUSE), 2007, 사진: 카와수미·고바야시 겐지 오피스일본의 세계적인 건축가 켄고 쿠마(1954- )가 동서고금 사상에 정통한 ‘지는 건축’, ‘자연스러운 건축’의 이념을 실천해온 프로젝트를 집대성하여 선보인다. 소재에 주목하고, 건축 설계 및 제품디자인 등의 축척을 주요 재료(대나무, 나무, 종이, 돌, 흙 등)마다 분류하여 ‘물건...
카와우치 린코(Rinko KAWAUCHI), 무제, 2012, 작가 제공제임스 볼드윈(James BALDWIN, 1924-87)의 1962년 작 에세이 <창의적인 과정> 속 표현을 빌려 제목을 지은 이 전시는 숨 가쁘게 달려온 과거, 혼란스러운 현재, 예측 불가능한 미래의 흐름 속에 놓인 우리가 이 불확실한 세상에 대해 어떠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지 묻는다. 그리고 사회적, 환경적 이슈를 ...
끝없는 인간의 일생(<우리의 영원한 영혼> 시리즈 중), 2010마쓰모토 시 출신인 작가 쿠사마 야요이(Yayoi KUSAMA, 1929- )는 어려서부터 환각과 환청의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해 그림을 시작했다. 1957년 미국으로 건너가 평면과 입체, 과감한 퍼포먼스 작품을 선보여 1960년대에는 ‘전위의 여왕’이라 불렸다. 마쓰모토시미술관은 2002년 개관 후 2005년 ‘...
아메리칸 고딕, 1930, 합판에 유화, 휘트니미술관 제공20세기 미국미술을 대표하는 상징작이라고 할 수 있는 그랜트 우드(Grant WOOD, 1891-1942)의 <아메리칸 고딕>은 농부와 그의 아내로 보이는 여인이 한 농가를 배경으로 미스테리하고 공포스러운 표정으로 쇠갈퀴를 손에 들고 있는 작품이다. 우드의 다른 작품들은 대중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았는데 초...